(주)기술과창조
  • Home
  • 고객지원
  • Q&A

Q&A

정육량 정의와 육량의 정의가 무엇인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기술과창조 댓글 0건 조회 506회 작성일 19-04-25 03:50

본문

안녕하세요?

소, 돼지의 도체율과 정육율이 무엇인지 적어 보겠습니다.

도체율=((냉)도체의 중량÷생체중량)×100

(도체는 머리, 내장, 가죽, 족 등을 제외한 것)

 정육율= (각 부위의 생산량÷도체중량)×100

(생산량은 사골, 꼬리, 잡벼, 지방 등을 제외한 정육량)
 
ex) 생우 600kg을 도축하면 도체중이 372kg이면 도체율은 62.0%입니다.
이것을 각부위의 총 생산량이 250kg이면 정육율은 41.7%입니다.(한우전체 평균 생우기준)

보통 수율과 도체율(지육율)을 같이 통용하는데 수율이라는 개념은 그 의미가 더 광범위하여 정육율을 수율이라고 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도체에서 수율이 얼마나 나왔느냐고 하면 그 의미는 정육율을 말합니다.

수율이라는 개념은 상황에 따라서 도체율(지육율), 정육율을 칭하기 때문에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수율보다는 도체율(지육율), 정육율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량: 한 마리에서 얻을 수 있는 고기량의 많고 적음으로 외관, 수율, 중량, 지방으로 기준을 정합니다.

육량등급: 등지방두께, 등심(배최장근)단면적, 도체중량 측정값과 품종을 독입변수로 하는 회귀방정식(육량지수산식)을 이용하여 육량지수를 산출한 수 이미 육량등급벼로 설정된 육량지수범위와 비교하여 최종 육량등급을 부여합니다.

육량등급은 A,B,C 3개의 구간으로 나뉩니다.

이렇게 등급판정된 육량등급은 A등급의 경우 정육량의 생산비율이 높을 것을, B등급은 보통 수준의 것을, C등급은 정육율이 낮은 것을 의미합니다.
상단으로 가기